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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파 방정환 - 동화 작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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童話 作法

童話 짓는 이에게

小波 方定煥

 

 

童話, 童謠, 小品文 세 가지 作法九十줄에 쓰라는 것은 到底 못 할 말이니, 童話, 童謠를 짓는 이의 注意할 것 몇 가지만 簡單 들어 보기로 하겠습니다. 九十줄에 될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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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화, 동요, 소품문 세 가지 작법을 구십줄에 쓰라는 것은 도저히 못 할 말이니, 동화, 동요를 짓는 이의 주의할 것 몇 가지만 간단히 들어 보기로 하겠습니다. 구십줄에 될는지…….

 

이란 이요, 說話인즉, 結局 童話兒童說話라고 할 것입니다. 그러나 兒童 以外의 사람이 많이 읽거나 듣거나 하는 境遇에라도 童話 그것은 兒童相對로 하는 것이 아니면 안 될 것은 勿論입니다. 그러므로 童話가 가져야 할 첫째 要件兒童들이 잘 알 수 있는 것이라야 한다는 것입니다. 요사이 新聞이나 雜誌에 실리는 것이나, 또 어린이 에 들어오는 것을 보면 童話小說 쓰듯 하느라고 空然努力을 많이 한 것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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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은 아이란 동이요, 화는 설화의 화인즉, 결국 동화는 아동설화라고 할 것입니다. 그러나 아동 이외의 사람이 많이 읽거나 듣거나 하는 경우에라도 동화 그것은 아동을 상대로 하는 것이 아니면 안 될 것은 물론입니다. 그러므로 동화가 가져야 할 첫째 요건은 아동들이 잘 알 수 있는 것이라야 한다는 것입니다. 요사이 신문이나 잡지에 실리는 것이나, 또 어린이 사에 들어오는 것을 보면 동화를 소설 쓰듯 하느라고 공연한 노력을 많이 한 것이 많습니다.

 

그러한 것은 童話에 있어서는 아무 效果가 없을 뿐 아니라 도리어 兒童의 머리를 眩亂케 하는 가 있기 쉽습니다. 알기 쉽게 말하면, 여름 日氣의 더운 것을 말할 때에 溫度 몇 십도나 되게 덥다고 하면 모릅니다. 덥다 덥다 못하여 옷을 벗고 물로 뛰어 들어가도 그래도 덥다고 하면 兒童은 더위를 斟酌합니다. 義州에서 釜山까지 二千里나 되니까 宏壯 멀다 하면 兒童은 그것을 斟酌 못 합니다. 걸음 잘 걷는 사람이 새벽부터 밤까지 쉬지 않고 걸어서 스무날 밤, 스무날 낮을 가도 다 가지 못한다 하여야 그 宏壯 먼 것을 斟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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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한 것은 동화에 있어서는 아무 효과가 없을 뿐 아니라 도리어 아동의 머리를 현란케 하는 폐가 있기 쉽습니다. 알기 쉽게 말하면, 여름 일기의 더운 것을 말할 때에 온도 몇 십도나 되게 덥다고 하면 모릅니다. 덥다 덥다 못하여 옷을 벗고 물로 뛰어 들어가도 그래도 덥다고 하면 아동은 더위를 짐작합니다. 의주에서 부산까지 이천리나 되니까 굉장히 멀다 하면 아동은 그것을 짐작 못 합니다. 걸음 잘 걷는 사람이 새벽부터 밤중까지 쉬지 않고 걸어서 스무날 밤, 스무날 낮을 가도 다 가지 못한다 하여야 그 굉장히 먼 것을 짐작합니다.

 

그리고 童話를 쓰거나 이야기하는 사람이 아무리 仔詳하게 길게 오래 하더라도 그것을 읽거나 듣는 兒童은 그에서 自己가 알 수 있는 것뿐 만을 추려 가집니다. 兒童을 많이 해 본 사람은 알 것입니다. 길다란 이야기를 들려주고 나중에 다시 한 물어보십시오. 군데군데 뛰어가면서 自己가 아는 것만 골라서 記憶하고 있습니다. 活動寫眞을 보아도 다른 事實은 전혀 모르고 개가 自動車를 쫓아가거나 飛行機를 타고 올라가거나 싸움하는 것밖에는 모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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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또 동화를 쓰거나 이야기하는 사람이 아무리 자상하게 길게 오래 하더라도 그것을 읽거나 듣는 아동은 그중에서 자기가 알 수 있는 것뿐 만을 추려 가집니다. 아동을 많이 접해 본 사람은 알 것입니다. 길다란 이야기를 들려주고 나중에 다시 한번 물어보십시오. 군데군데 뛰어가면서 자기가 아는 것만 골라서 기억하고 있습니다. 활동사진을 보아도 다른 사실은 전혀 모르고 개가 자동차를 쫓아가거나 비행기를 타고 올라가거나 싸움하는 것밖에는 모르고 있습니다.

 

그러니 童話作家口演者兒童이 알지 못할 말, 兒童興味를 느끼지 않는 것을 쓴다 하면, 쓸수록 努力虛費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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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 동화작가나 구연자가 아동이 알지 못할 말, 아동이 흥미를 느끼지 않는 것을 쓴다 하면, 쓸수록 노력만 허비하게 됩니다.

 

그다음에 童話가 가질 要件은 둘째, 兒童에게 愉悅을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兒童의 마음에 기쁨과 愉快을 주는 것이 童話生命이라고 해도 좋을 것입니다. 敎育的 價値 問題는 셋째, 넷째 問題이고, 첫째, 기쁨을 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敎育的 意味를 가졌을 뿐이고 아주 興味가 없으면 그것은 童話가 아니고 俚諺이 되고 마는 것입니다. 아무러한 敎育的 意味가 없어도 童話는 될 수 있지만 아무러한 愉悅도 주지 못하고는 童話가 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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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다음에 동화가 가질 요건은 둘째, 아동에게 유열을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동의 마음에 기쁨과 유쾌한 흥을 주는 것이 동화의 생명이라고 해도 좋을 것입니다. 교육적 가치 문제는 셋째, 넷째 문제이고, 첫째, 기쁨을 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교육적 의미를 가졌을 뿐이고 아주 흥미가 없으면 그것은 동화가 아니고 이언이 되고 마는 것입니다. 아무러한 교육적 의미가 없어도 동화는 될 수 있지만 아무러한 유열도 주지 못하고는 동화가 되기 어렵습니다.

 

끝으로 셋째, 敎育的 意味를 가져야 할 것이라고 이렇게 치겠는데, 敎育的 意味라는 것을 이야기하기는 張皇하겠으니까 여기에는 그만두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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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으로 셋째, 교육적 의미를 가져야 할 것이라고 이렇게 치겠는데, 교육적 의미라는 것을 이야기하기는 장황하겠으니까 여기에는 그만두겠습니다.

 

童話하여도 簡單하게나마도 다 쓰지 못하였으니까 約束童謠는 전혀 못 쓰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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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화에 관하여도 간단하게나마도 다 쓰지 못하였으니까 약속한 동요는 전혀 못 쓰게 되었습니다.

 

東亞日報, 1925 1 1 木曜日, 1787 3

 

동화(童話) 작법(作法), 방정환, 한국저작권위원회, 자유이용


https://youtu.be/s1ELR95JEUk

 

참고자료

한국방정환재단 : 방정환 이야기

 

생애연보 | 방정환재단

1923. 3. 20 방정환과 <어린이>지 1923(25세) 2월 18일, <어린이> 창간 기념 가극대회를 열었다. 3월 16일, 도쿄의 소파 하숙집(센다가야 온덴 101번지)에서 아동문제연구회인 ‘색동회’의 창립을 위한

children365.or.kr

 

방정환연구소 : 방정환 연보 및 작품

 

방정환연구소

사단법인 방정환연구소는 방정환 학술 연구 및 교육 지원을 위한 전문 연구 기관입니다.

www.bjhri.org

 

어린이도서연구회 : 방정환 작품 연보

 

방정환 작품 연보

방정환 작품 연보 염희경  <청춘>  〈낙화〉(무기명, 한시) , 《청춘》, 1915. 3. (유광렬의 증언에 따름)    ㅈㅎ생 , 〈일인과 사회〉, 《청춘》 1917. 9. (독자현상문예당선작, 《소파방정환문집

www.childbook.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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